오프라인 영업맨으로 시작해, 온라인 광고를 담당한 지 2년 만에 놀라운 성과를 이뤄낸 직장인이 있있습니다. 그 배경에는 온라인이라는 낯선 시장에서 누구보다 잘 해내고 싶다는 열정과 노력이 있었죠.
남양유업 최영하 대리를 만나, 다사다난했던 여정 속에서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비결을 들어보았습니다.
ⓘ 광고주의 개인적 경험이며 쿠팡의 견해나 의견을 나타내는 것이 아님을 밝혀 둡니다.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남양유업 마케팅팀 최영하 대리입니다. 우유를 비롯한 다양한 자사 제품을 더 많은 고객에게 알리는 업무를 하고 있고요. 회사에서 쿠팡 광고를 전담한 지는 2년 조금 넘었습니다.
쿠팡 광고를 집행하면서 느낀 점이 궁금합니다.
포털 같은 경우는 효율이 기대만큼 안 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도 있지만, 정보 검색을 위한 키워드도 같이 섞여 있기 때문이죠. 이와 달리 쿠팡은 광고에 같은 비용을 들여도 효율이 월등하게 잘 나오기 때문에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아무래도 구매 목적으로 들어온 고객들이 가장 많은 채널이라서 그런 게 아닐까요.
운영하는 쿠팡 광고 캠페인 수는 얼마나 되나요?
대략 60건 정도 됩니다. 동시에 운영하는 광고 캠페인 수가 많아서 일일이 살펴보려면 시간이 꽤 많이 걸려요. 그래도 다행인 건 쿠팡 광고의 설정 방법이 직관적이라서 매우 편하다는 거예요. 타 채널 같은 경우는 매 건마다 일일이 키워드 검수 요청을 하고 키워드별로 단가를 설정해 줘야 하는데 쿠팡 매출 최적화 광고는 제품과 예산, ROAS(광고 수익률) 딱 세 가지만 설정하면 알아서 광고가 진행되니 정말 편합니다.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을 것 같은데요. 하나만 알려준다면요?
아직 고객들에게 덜 알려진 신제품을 광고할 때 쓰는 방법인데요. 우선 ‘매출 최적화 광고’를 본격적으로 집행하기 전, 처음 2주간은 고객들에게 빠르게 제품을 알릴 수 있는 ‘매출 스타트 광고’를 집행해요. 이 과정에서…
🔻 자세한 노하우는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광고를 집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숫자가 있나요?
1,000%입니다. 올해 5월에 프로모션과 광고의 시너지를 내보는 새로운 시도를 했는데, 이를 통해 광고 효율과 매출이 함께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제품 프로모션 일정에 맞춰서 광고 예산을 증액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한 덕에 신제품 ‘테이크 핏’의 ROAS가 1,000% 이상 기록했어요. 매출 단위가 크다 보니 더욱 의미가 깊었죠. 전환 매출은 242%, ROAS는 38%p 증가했습니다. 물론 저 혼자 만든 성과는 아니고, 쿠팡 광고 담당자분과의 긴밀한 협업으로 만들어낸 결과였습니다.
ⓘ 실제 쿠팡 광고를 진행한 광고주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기재된 내용으로 광고 캠페인 설정 및 상품, 시장상황 등에 따라 광고효과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쿠팡 광고 담당자에게 어떤 도움을 받았나요?
더 큰 매출을 위해선 광고비를 늘려야 한다고 회사 결정권자분들을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했는데요. 이때 광고 담당자분에게 제공받은 데이터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놓치고 있었던 시장 트렌드에 대한 정보도 알려주세요. 저희 자사 제품 중에는 시장에서 선두에 위치한 제품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들도 있는데요. 아직 성장이 더 필요한 제품들의 포인트를 하나씩 짚어줄 때마다 감사하죠.
놀라운 성과 뒤에는 두 분의 긴밀한 소통이 있었네요. 혹시 이런 성과 덕분에 회사 생활이 조금 편해졌나요?(웃음)
회사에서 평가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상반기에는 이런 성과들을 인정받아서 사내에서 모범상을 받기도 했어요. 정말 뿌듯하고 감사한 일이죠. 선배들이 “쿠팡 광고는 얘한테 물어보면 된다. 회사에서 얘밖에 모른다” 이렇게 이야기해 주실 때 기분이 좋긴 합니다.(웃음)
이렇게 인정받기까지 남모를 노력이 있었을 것 같아요.
사실 처음에는 쿠팡 광고센터에서 제공하는 편리한 기능들을 잘 몰랐어요. 그래서 무작정 로우 파일들을 다 다운받아서 하나씩 뜯은 다음에 제 방식대로 새롭게 가공해서 살펴봤습니다. 광고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효율은 높여보고 싶은 욕심에 맨땅에 헤딩하듯 이런저런 노력을 많이 했었어요. 그런 노력이 성과로도 이어져서 기쁘죠. 쿠팡 광고센터 시스템이 워낙 쉽게 되어있어서 초보자분들도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면 충분히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덩달아 기쁘네요. 대리님의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합니다.
지금 제가 맡고 있는 기존의 일은 더 잘 해내고요. 60개가 넘는 광고 캠페인이 모두 눈에 띄는 성과가 나오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제품들도 더러 있거든요. 그 제품들도 언젠가는 일정 수준 이상의 ROAS로 올리는 게 현재 저의 목표입니다.
‘쿠팡은 나에게 OO이다’ 한마디로 표현한다면요?
‘쿠팡은 나에게 자신감을 느끼게 해준 고마운 존재‘예요. 제가 원래 오프라인 영업을 했었거든요. 온라인이라는 생소한 환경에서 이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건 다 쿠팡 덕분이에요. 담당자가 조금만 신경 쓰면 효율을 바로 볼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 덕을 많이 봤죠. 온라인 쪽에 처음으로 발 내디뎠을 때 담당하게 된 채널이 쿠팡이었던 게 지금 생각해 보면 큰 행운 같아요.
🏆성장 파트너🏆 Coupang Ads 하채윤 님
어떻게 하면 남양유업 광고의 효율을 더 높일 수 있을까? 고민한 끝에 광고와 프로모션 일정을 맞춰보는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광고 상품과 프로모션 일정을 면밀히 조율한 결과, 광고 효율과 매출이 동시에 상승하는 놀라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오랜 고민과 전략적인 기획에 남양유업팀의 헌신적인 협력이 더해졌기에 가능한 결과였습니다. 긴밀한 협력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깊이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광고주분들께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함께 더 큰 성과를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