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15일, 쿠팡 광고주의 성장을 지원하는 Coupang ads:con이 열렸습니다. 오프라인 현장뿐만 아니라, 쿠팡애즈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생중계까지 함께 진행돼 더욱 특별한 시간이었는데요.
‘함께 발견하는 모두의 성공 열쇠’라는 슬로건 아래, 다채로운 세션과 1:1 상담이 진행되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던 Coupang ads:con의 생생한 현장을 공개합니다.


Coupang ads:con Welcome Speech

케일럽 부사장의 웰컴 스피치로 Coupang ads:con의 화려한 막을 올렸습니다.
쿠팡을 통해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무대까지 도약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사례를 조명하며, 실제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약 9,000개의 소상공인들이 쿠팡을 통해 연 매출 30억 원을 돌파하며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성과에 주목했습니다.
쿠팡애즈는 이러한 성장을 더욱 가속화하는 파트너로서, 쿠팡 광고주들은 비광고주 대비 약 11배, 35%P 더 빠르게 총매출액이 상승한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시장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쿠팡애즈의 광고주들이 이처럼 빠른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던 배경에는 24시간 쉬지 않고 고객의 행동을 끊임없이 학습하고 예측하는 AI 기반의 솔루션이 있음을 강조하며 애즈콘을 통해 소개될 다양한 쿠팡애즈의 인사이트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AI : 쿠팡애즈의 광고 자동화 비전
첫 번째 메인 세션에서는 쿠팡애즈 개발을 이끄는 최윤정 상무가 쿠팡 광고 기술의 3가지 원칙인 Easy, Simple, Automation을 바탕으로 한 ‘소상공인을 위한 AI : 쿠팡애즈의 광고 자동화 비전’을 공유했습니다.
실제 2025년 1월 이상 고온 현상으로 예상치 못한 야외 활동 수요가 급증하며 캠핑용 방석, 밀키트, 도시락 등의 매출이 무려 680%까지 상승한 사례가 소개되었습니다. 계절을 벗어난 소비 트렌드를 예측하고 성과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선별해 광고를 집행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쿠팡의 AI 기술 덕분이었던 거죠.
이러한 정교한 예측과 자동화 중심에는 한국, 중국, 미국에서 풍부한 빅테크와 리테일 플랫폼 경험을 두루 갖춘 수많은 쿠팡애즈 엔지니어 팀들이 있습니다.
이커머스 고객의 온라인 쇼핑 여정
닐슨아이큐코리아 강경란 전무는 닐슨의 리서치를 기반으로 쿠팡 이용자의 구매 경로와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꼭 필요한 핵심 인사이트를 공유했습니다.
쿠팡 앱이 고객의 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다양한 지표로 제시하며, 쇼핑의 시작부터 브랜드 선택, 최종 구매까지 연결되는 전체 풀퍼널 여정이 쿠팡 내에서 어떻게 이뤄지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광고주들의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인사이트는 ‘몰랐던 브랜드를 쇼핑 앱 내에서 새롭게 발견하여 구매하는 소비자 행동’이었습니다. 닐슨 리서치에 따르면, 쇼핑할 때 특정 브랜드를 정하지 않고 구매하는 비중이 58%에 달하며, 몰랐던 브랜드를 쇼핑 앱에서 접한 다음 곧바로 구매까지 이어지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브랜드 인지보다 ‘쇼핑 환경 내 노출’이 구매로 직결되는 구조를 잘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우리가 신규 고객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
한희욱 상무는 쿠팡 고객 중 무려 64%가 기존에 한 번도 구매한 적 없는 판매자의 상품을 구매한다는 데이터를 공개하며, 신규 고객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고객 행동이 구체적인 수치로 관찰되고 있다는 점을 짚으며, 효율적인 신규 고객 유입을 돕는 핵심 전략으로 신규 고객 타겟팅 광고 상품을 소개했습니다.
‘신규 고객 확보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진행된 세션에서는 실제 광고주들이 직접 체감한 성과와 운영 팁이 생생하게 공유되며 현장에 있는 참석자들을 집중시켰습니다.

광고주가 직접 소개하는 성공 스토리
디앤에이치 글로벌의 이승철 팀장이 쿠팡 광고를 통해 성장한 생생한 성공 스토리를 전했습니다. 쿠팡에 입점한 이후,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이 무려 102% 성장한 성과를 소개하고,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쿠팡 광고가 있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쿠팡 카테고리 인사이트로 가정의 달 완벽 대비
5월 1주 차부터 2주 차로 이어지는 연휴 기간은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의 매출 상승이 기대되는 시기죠. 이를 대비해, 황금연휴를 포함한 가정의 달 시즌 고객 트렌드와 카테고리별 전략 인사이트를 소개했습니다.
상세한 인사이트는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상품 노출과 매출 전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실전 전략이 공개됐습니다.
특히 쿠팡 라이브 운영 노하우와 함께 로켓그로스 전략, 빠른 정산 서비스 등 다양한 실무형 가이드가 제공돼 광고주들의 집중도를 높였습니다.
통합 상담존과 성공사례 부스 체험

현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끌어낸 공간 중 하나는 바로 ‘쿠팡 비즈니스 통합 상담존’이었습니다.
참석자들은 쿠팡 광고 담당자와의 1:1 맞춤 상담은 물론 마켓플레이스, 로켓그로스, 쿠팡 라이브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의 직접 소통하며 실질적인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쿠팡 광고 활용 사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성공사례 부스 체험’도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현장에서 스템프 투어를 완료한 참여자 전원에겐 특별 굿즈가 증정돼 즐거움을 더했습니다.
함께 만든 자리, 함께 나아갈 성장

이번 Coupang ads:con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쿠팡 광고의 전문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던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앞으로도 쿠팡은 고도화된 AI 기술과 정교한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광고주 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장을 함께 만들어가는 든든한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